강아지 질병, 편충증에 대하여

강아지 질병, 편충증에 대하여

2019. 8. 5. 15:15강아지 기초상식

안녕하세요!

웰시코기 꼬기네 강아지 information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편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강아지 편충증이란?

강아지 편충증은 말 그대로 '편충' 이라는 기생충이 몸에 기생하면서 나타나는 질병인데요.
주로 맹장이나 소장에서 서식하는 것 으로 알려져 있으며 원인으로는 다른 강아지의 배설물에서 2차감염으로 일어날 수 있고 구충제 등을 제때 챙기지 못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생충의 형태로 감염이 되기 전 알의 형태로 몸체에 들어가 부화해서 그 갯수를 늘려간다고 합니다.

2. 강아지 편충증 증상

강아지가 편충증에 걸리게되면 제일 먼저 보일 수 있는 증은 바로 식욕부진 구토입니다.
식욕부진의 증상은 꼭 편충증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아프다는 신호로 제일 먼저 보이는 증상이니 꼭 확인 해주세요. 맹장이나 소장에 서식하는 기생충(편충)이 많이 늘어날수록 강아지의 복통을 유발하게 되며 그 증상으로 낑낑거리는 듯한 소리를 낸다거나 무기력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잦은 구토와 설사로 혈변과 혈토를 보일 수 있으며 탈수증세가 일어나게 됩니다.

3. 강아지 편충증 예방&치료

강아지 편충증의 예방 방법으로는 외부산책시 다른 강아지들의 배설물이 방치되어있는 곳이나 풀 숲 등은 가지 않으시는게 좋으며 평소 아이의 구충제를 꾸준히 챙겨주시는 것 을 추천드립니다:)
기생충에 의해 감염이 되는 질병으로 내.외부 기생충 예방약이 시중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아이가 이미 기생충에 감염되어 복통을 호소하거나 감염증상들을 보일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구충제 등을 처방받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많이 진행이 된 상태라면 각종 항생제와 구토를 멈춰주고 설사를 막아주는 약을 처방받으실 수도 있으며 탈수증세를 보이는 경우엔 수액조치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