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질병, 척수연화증에 대하여

강아지 질병, 척수연화증에 대하여

2019. 9. 7. 12:37강아지 기초상식

안녕하세요!

웰시코기 꼬기네 강아지 information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척수연화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강아지 척수연화증이란?(원인)

강아지의 척수연화증은 다른 질병과 함께 2차 질환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1차 질환으로는 후지마비나 디스크 등 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노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후천적으로는 격한 운동, 사고로 인한 외상, 비만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다리 부분 뿐 아니라 외상으로 일어나는 연화증의 경우엔 머리뼈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강아지 척수연화증 증상

척수연화증의 증상은 원인이 다양한만큼 아주 다양한데요.
다리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질질 끌고 다니는 증상도 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호흡의 증세를 보이거나 배변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심하면 마비증세를 보인다고도 하는데요.
척수연화증에 의해 신경공급이 차단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청색증이나 운동성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단 발병하고나면 수일내에 증상을 보인다고하니 작은 사고라도 있었다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강아지 척수연화증 예방&치료

강아지의 척수연화증은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뉘므로 예방법도 그에따라 다른데요.
선천적으로 일어나는 연화증의 경우 사람과 마찬가지로 신체가 노화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평소 아이의 건강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주시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하지만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척수연화증은 어느정도 예방을 하실 수 있는데요.
비만 등은 만병의 근원이므로 철저한 식단조절을 기본으로 해 주시고 운동을 시키시더라도 적당한 선에서 시켜주시길 바랍니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위험한 행동은 연화증 뿐 아니라 골절 등을 유발할 수 도 있으며 이는 강아지에게 매우 치명적이게 될 것 입니다.

강아지가 척수연화증에 걸린 것 같다면 바로 동물병원으로 내원해주셔야 하는데요.
시기를 놓친다면 아이가 평생 살아가는데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내원하신 후 정확한 진단은 MRI검사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디스크가 원인인 경우나 후천적인 외상의 경우에도 현재로선 뚜렷한 치료법이 없으므로 더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막아주시는게 가장 최고의 치료법이라고 할 수있는데요.
조금의 고통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보호자분의 노력이 필요하고 강아지의 의지도 꼭 필요하답니다.

선천적인 질병은 마음이 아프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고 후천적인 질병은 얼마든지 대비하면 충분히 막을 수 있으므로 건강하게 우리 모두 함께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