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수돗물(아리수) 먹어도되나요? 강아지와 물! / 물안먹는강아지해결법

강아지 수돗물(아리수) 먹어도되나요? 강아지와 물! / 물안먹는강아지해결법

2019. 6. 2. 19:53강아지 음식&간식

안녕하세요!

웰시코기 꼬기네 강아지 information입니다.

 

오늘은 강아지와 물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강아지에게 미치는 수분의 중요성

 

강아지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수분을 섭취하고 배출해내고를 반복합니다.

체중이 5kg인 강아지라면 약300ml의 최소한의 물 섭취량입니다.

 

 

물은 강아지의 전체적인 신진대사(혈액운반,영양소운반 등 )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물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구토나 식욕저하 등 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강아지에게 수돗물? 정수기물?

 

여러 가지 글 들을 찾아보면 보통 5:5의 비율로 수돗물이 좋다, 정수기물이 좋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사실 대한민국에서 키우는 반려견의 경우라면 수돗물(아리수)도 안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일부 해외에서는 수돗물을 받아 끓이더라도 석회질이 둥둥 떠다니거나 좋지 않은 성분을 다량 함유 할 수 있어 무조건 정수된 물을 먹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대한민국에서는 수돗물(아리수)도 수질관리센터에서 안전하게 정수되어 나오는 물이 각 가정의 수도에서 흘러나오고 있고, 그 자체로 찝찝하시다면 끓여먹이셔도 석회질이 발견되거나 하지는 않는데요!

 

다만 각 가정의 수도관 자체가 낡고 환경상 세균이 많이 남아있을 경우엔 정수기로 걸러 낸 물이 훨씬 안전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정수기로 물을 걸러 먹이는 것 자체는 그럼 안전할까요?

 

정수기는 일 년에도 몇 번씩 수도관을 교체하고 정수시설(필터 등)을 점검받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적 약품성분이 문제를 일으킬 수 도 있다고 듣기도 했는데 제 생각에 그렇게 생각하면 우리 강아지의 몸, 그리고 견주님의 몸 자체에도 먹을 물이 없을 것 같아요..

 

정수기 자체는 강아지의 수분을 보충해주기 위해 만들었다기 보다는 사람의 생활에 편리함을 더하기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소량 섭취가 되더라도 안전하게 만들어 졌다는게 팩트 입니다!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는 수돗물(아리수)와 정수기 물 무엇을 급여하시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3. 물 안 먹는 강아지 해결법!

 

우리 강아지의 몸에도 가장 중요한 물!

 

다른 건 다 잘 먹는데 물을 잘 먹지 않으려하는 반려견을 키우시는 견주분들은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대부분의 강아지가 그렇지 않 듯 강아지가 물을 먹지 않는 것 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가 있답니다.

 

그 이유가 환경적인 요인(스트레스성) 이나 생체리듬이 좋지 않을 때(아플 때) 혹은 정말 물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껴서(활동량이 적을 때)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활동량이 없어도 환경이 바뀌어도 항상 몸무게에 맞는 물을 섭취해줘야 아이가 건강할 수 있는 만큼 탈이 나기 전에 잘 챙겨주셔야 할 것 같아요.

  

 물 안먹는 강아지를 물 먹게 만드는 방법!

 

장기간 여행시에도 강아지가 평소에 이용하던 물그릇에 물을 줍니다. 휴대용 물그릇도 산책시 내 반려견이 사용하던 것 이라면 괜찮습니다.

 

, 그냥 물 자체를 거부하려고 하는 아이들의 경우엔 음식을 통한 수분섭취를 도와 줄 수 있는데요.

 

좋아하는 간식에 섞여 먹인다거나 아니면 채소퓨레등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는 야채들을 육수를 내어 먹이시는 것 도 좋습니다.

 

 

 

 

강아지의 신진대사와 건강한 라이프를 지향하기 위해 꼭 필요한 물!

 

우리아이가 일시적으로 물을 안 먹는다고 속상해 하지마시고 다른 방법으로도 섭취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많으니까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오히려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05/30 - [강아지 음식&간식/강아지가 먹어도 될까? 안될까?] - 강아지 감자 먹어도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