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벼룩, 개벼룩에 대해 알아보자!

강아지 벼룩, 개벼룩에 대해 알아보자!

2019. 6. 5. 17:21강아지 기초상식

안녕하세요!

웰시코기 꼬기네 강아지 information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벼룩' 에 대해서 알아보는 포스팅이예요.





1. 강아지 벼룩의 질병

 

강아지 벼룩은 감염이 되면 조충증이나 벼룩 피부염 등의 질병이 발병합니다.


전 연령대의 강아지가 발병 할 수 있으며 조충증은 길이가 약 50cm 정도 되는 기생충이 벼룩을 매개체로 항문의 감염을 일으킵니다.

 

벼룩 피부염은 벼룩의 타액에 알레르기반응을 일으켜 나타나는 질병으로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2. 강아지 벼룩에 물렸을 때 증상


강아지가 벼룩을 매개체로 한 조충증에 감염 되었을 경우에는 항문에 자극을 주게되어 아이가 핥거나 문지르거나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기생충의 알이 흩어지고 터지게 됩니다.

그런 과정에서 2차 감염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벼룩에 물려 피부염을 일으켰을 경우엔 심한 가려움이 나타나기 때문에 식욕부진 등 의 증상이 동반되며 처음 물린 곳 외의 강아지의 몸 전체에도 퍼져 피부색의 이상, 털이 빠지는 증상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3. 강아지 벼룩 예방&치료


강아지 벼룩은 더러운 환경이나 산책시, 외부에 나갔을 때 청결함을 제대로 챙겨주지 못했을 시 언제라도 물릴 수 있는 매개체이기 때문에 그만큼 질병에 걸리는 빈도가 높답니다.


그래서 더욱 평소에 기생충에 대한 예방을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강아지의 몸 안의 심장사상충을 예방해 주시는 것처럼 강아지의 외부기생충을 예방 할 수 있는 다양한 약이 시중에 많이 있습니다.

 

바르는 예방약도 있고, 먹이는 예방약 도 있는데요.

이 예방약은 강아지가 벼룩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 주는 약은 아니고,

강아지가 벼룩에 물렸을 때 온 몸으로 퍼지거나 기생하거나 하는 증상을 최대한 막아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산책을 다녀온 후 에는 발과 몸을 강아지용 샴푸 등 으로 청결하게 관리해 주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개벼룩에 물려 피부염 등 기생충에 감염 된 경우의 치료는 피부병 악화방지를 위해 병원에서 기생충에 맞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시켜주시거나 벼룩을 죽일 수 있는 파우더 등을 분사해 주시는 방법, 또 빗 질을 많이 해 주시는 것도 도움되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산책을 나가는 강아지는 그래도 개벼룩 등 외부기생충의 감염에 견주분들이 신경을 많이 쓰시는 반면 집 안에만 있는 강아지들은 신경을 많이 안 써주시는 것 같아요!

벼룩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어디에나 존재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주시고 빗질을 해주고 혹시나 모를 피부병에 대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