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질병, 켄넬코프에 대하여

강아지 질병, 켄넬코프에 대하여

2019. 5. 28. 14:41강아지 기초상식

 

안녕하세요!

웰시코기 꼬기네 강아지 information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질병 중 하나인 '켄넬코프'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켄넬코프란?

반려견을 집으로 데려오면서 꼭! 하는 5대접종 중 하나인 '켄넬코프'

 

켄넬코프는 쉽게 '강아지감기' 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사람이 감기에 걸렸을 때 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공기중에 떠돌아다니는 바이러스에 감염이되고, 그 바이러스로 인해 기침,콧물,구토,발열 등 나 아파요 하는 신호를 보낼 수 있는거랍니다.

 

또 광견병처럼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없고, 강아지들끼리는 접촉으로 인해 옮길 수 있는 전염병이니 주의를 요한답니다.

 

2. 켄넬코프에 걸리면(켄넬코프 증상)

강아지들이 하루종일 무기력하거나, 발열이 있고 좋아하는 간식을 주어도 힘이 없어보인다면 아이가 어디 아픈건 아닐까 생각해보시는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강아지들이 아프게되면 공통적으로 보이는 증상들이지만,

콕 찝어 '켄넬코프' 바이러스에 의해 호흡기질환이 걸리게되면 저 증상들의 플러스 기침과 재채기를 많이 하는 것이 대표 증상인데요.

 

예방이 잘 되어있다면 보통2주안에 나아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 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예방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거나 예방주사는 맞았으나 항체가 많이 생성되지 못했다거나 할 경우엔 감기가 오래지속되면서 폐렴이 올 수 도 있으니 주의를 하며 지켜봐주셔야 한답니다.

 

3. 켄넬코프 예방접종&치료법

'켄넬코프'는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므로 예방주사를 통해 심한감기가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사람으로 치면 독감주사를 맞는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독감주사를 맞으면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해주는 주사'가 아니라, '감기에 걸려도 크게 많이 아프지않게 지나가게 도와주는주사' 라고 알고들 계실텐데요.

 

강아지의 '켄넬코프 주사'도 그런 개념이랍니다.

 

처음 반려견을 데리고 오셨을 때 예방접종을 하셨다면 그 이후 1년마다 한 번씩 병원에 내원해 접종해주시면 된답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온갖 미세먼지가 득실거리고 일교차도 커지기때문에 이 때는 강아지의 청결문제도 더욱더 신경써주시면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일, 조금은 줄일 수 있겠죠.

 

사람과 마찬가지로 감기에 대해 미리 예방주사를 맞게되는 질병이지만, 어린 강아지의 경우 예방이 되지 않는다면 정말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질병이기에 예방주사를 꼭! 챙겨주세요.

 

강아지감기 켄넬코프에 걸리게되면 병원에 내원해 항생제를 투여한다던지, 약을 먹인다던지 해서 기침증상을 가라앉혀야 하는데요.

집에서는 보온이나, 집안의 환기 등 청결에 더욱 더 신경써주시고 집 앞 가벼운 산책이 아닌 애견카페를 데려가시거나 하는 행동은 자제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