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파보바이러스, 그 무서움에 대하여 (파보장염)

강아지 파보바이러스, 그 무서움에 대하여 (파보장염)

2019. 5. 31. 18:43강아지 기초상식

안녕하세요!

웰시코기 꼬기네 강아지 information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파보장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보장염이란?

 

파보바이러스라는 바이러스로 전염되는 질병이며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감염이 되면 잠복기가 있어 2주 이내 증상을 보이게 되며 예방접종이 이루어지지 않은 강아지들의 경우 치사율이 무려 91%에 달하는 무서운 전염병입니다.

 

강아지와 강아지 사이에서 전염이되며 사람에게는 전염이 되지 않는 것 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파보장염의 증상

 

 

심한 설사와 구토를 동반한 탈수증세를 보이며, 무기력하고 면역력이 최소로 감소합니다.

발열이 있으며 설사증세를 보일 때 혈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장내기능이 약해지며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게 되며, 잠복기를 거쳐 증상으로 저혈당이 나타나게 되면 쇼크사로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3. 파보바이러스의 예방&치료

 

 

파보장염은 그 질병이 아주 무서운 만큼 미리 예방주사를 접종해야 하는데요.

어린 강아지이거나 몸체가 작은 아이들의 경우, 그리고 노견의 경우는 쇼크사의 폐사율이 아주 높아 더욱 더 예방주사가 필수입니다.

 

강아지의 배설물이나 타액에서 감염 될 수 있는 만큼 예방은 아주 중요하며, 이미 감염된 강아지는 면역력이 정말 급속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2,3차 감염까지도 우려해야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을 집으로 데려오실 때 백신을 맞추셨다면, 이후1년에 한 번씩 접종을 다시 해주셔야 하는데요.

 

 

현재로서 나와있는 치료법은 딱히 이 바이러스만을 집중치료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며,

파보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되었을 때 증상이 일어나기 전 이라도 최대한 빠른 진단과 판단하에 광범위한 항생제와 정맥수액주사를 투약해서 병원에서 전투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종합백신의 개념)

 

 

 

이렇게 무서운 질병ㅠㅠ아이가 아파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괴로울 것 같은데요

미리미리 예방해주셔서 그런 일 없도록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제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